거북이요양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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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Q&A 요양원이 궁금하다 공지일 2022.1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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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 만약 저희 어머니께서 건보에서 발행한 개인별 장기요약 이용계획서에 따라 귀원에서 노인장기요양 급여계획서”(?)를 보호자의 서명을 받아 건보로 제출 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따라서 저희가 궁금 한 것은 간단합니다, 귀원의 치매관리 프로그램 관련하여 건보에서 발행한 개인별장기요양 이용계획서에 대비 또는 귀원 만의 고유의 어떤 프로그램을 저희 어머니에게 제공 하시는 지가 가장 궁금합니다첨부 저희 어머니 개인별장기요약 이용계획서참조 바랍니다.

 

 - 저희 요양원에서도 어르신을 대상으로 공단에서 발행한 개인별장기요양이용계획서와 어르신의 현재 상태에 따라서 장기요양급여 제공계획서를 작성하고 보호자님의 동의를 받아 어르신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2) 저희 어머니가 요양원에서 생활을 하시면서 받게 되는 케어 프로그램에 대하여서도 설명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예를 들면, 어르신 몇 분에 요양 보호사 몇 분이 관리를 하는 것인지어르신 속옷이나 위생관리는 어떻게 하시는지 어머니의 요양원 생활에 관한 케어 부문에 대하여 설명을 해주시면 감사 하겠습니다.

 

 - 본원은 노인의료복지시설로서 노인복지법 시행규칙에 따라 시설과 직원을 배치, 운영하고 있으며, 종사자 인원은 입소 어르신 현원에 따라 변동 운영됩니다

 항상 규정보다는 많은 종사자의 배치로 가산 운영기관입니다각 종사자마다의 고유의 자격에 따라 업무를 분장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 어르신 속옷이나 위생 관리는 - 속옷,외 의류와 침구류등 세탁물은 위생원이 세탁,관리를 하고 있으며 기타 시설의 위생 관리도 하고 있습니다.

 - 개인위생 관리는 장기요양급여 제공계획서에 내용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Q3) 대개의 요양원들은 일주일 또는 3~4일 정도 식단을 홈피에 사진과 함께 올리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귀원에서도 직접 조리하신다고 들었습니다죄송하지만, 최근 제공된 식단들의 사진을 좀 보고 싶습니다.

 

 - 방문 당시에도 말씀드린대로 자체에서 조리를 하고있고 영양사가 어르신들의 상태에 따라 식단을 편성하고 있습니다식단표는 저희 시설 홈페이지에 게시되어 있습니다.

 

Q4) 보호자들과 귀원 간에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설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예를들어 보호자가 궁금 한 점이 있으면 귀원의 어느 분과 언제 어떻게 어떤 방법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한다 라고 정해 진 것을 알려주시면 그에 따르도록 할 것입니다.

 

 - 보호자님들과 본원 간에 커뮤니케이션 방법은 1:1 소통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처음 어르신이 입소하시어 낯선 환경에 적응하실 때까지를 집중관찰기간으로 정해서 보호자님과 적극 소통하여 적응을 도와드리고 있으며 이후에 안정기로 적응이 되시면 그때부터는 간간히 안부를 전하고 있습니다

 주로 어르신 건강이나 일상에 대해서는 거북이요양원의 간호부장이 소통(사진,동영상,통화 등)을 할 것이며그 외의 사항들은 대표와 시설장이 상담드릴 예정입니다향후 추가로 밴드등 보호자님들과 소통 강화를 준비중입니다어르신에 대해서 궁금하실때는 언제든지 전화,방문 주시면 상세히 상담 드리겠습니다.

 

Q5) 입소시 휴대폰 소지와 사용은 어떻게 관리하시나요?


 - 휴대폰 소지는 가능하시고 사용도 자유롭게 하실 수 있습니다휴대폰의 관리도 원칙적으로는 어르신이 하시지만 필요시에는 도움을 요청하시면 관리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다만 휴대폰의 사용으로 인하여 다른 입소 어르신의 생활에 방해가 되거나 보호자님의 요청이 있으시면 제한을 할 수도 있습니다.

 

Q6) 면회는 어떻게 관리하나요?


 - 면회는 코로나-19와 같이 중앙의 통제를 받는 상황이 아니면 언제든지 자유롭게 하실 수 있습니다. 시간은 사무실 직원들이 근무하는 시간 09:00 ~18:00를 원칙으로 하나 특별한 사정이 있으시면 미리 말씀을 주시면 예외적으로 면회를 진행해 드릴 수 있습니다.

 

Q7) 투약 관리는 어떻게 해주시나요?


 - 입소시에 가져오신 처방전과 약을 기본으로 간호부에서 관리를 할 것이며촉탁의사의 진료와 평소 바이탈등 기본 정보에 따라 보호자님과 소통하며 조절을 합니다

복약은 간호부의 관리에 따라 요양팀에서 시간에 맞춰서 복약을 도와드립니다.

 

Q8) 귀원만의 고유의 어떤 프로그램을 저희 어머니에게 제공 하시는지가 궁금합니다.


 - 기본적으로는 장기요양급여 제공계획서를 작성하고 보호자님의 동의를 받아 어르신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프로그램의 내용은 공지된 프로그램 일정표를 참고하시면 되시고 그와는 별도로 어르신의 상태와 그날의 컨디션 등을 고려하여 어르신의 눈높이에 맞추어 진행하고 있으며 또한 명절( 생신, , 정월대보름, 어버이날, 복날, 추석, 연말 등등의 날에는 그날의 의미에 맞는 프로그램 등을 기획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Q9) 귀원에서 어르신 틀니는 어떻게 관리해주는지 궁금합니다.


 - 틀니는 원칙적으로는 어르신 본인이 관리를 하시게 하나 도움을 요청하시거나 저희가 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사용 후 탈거 후 소독액에 담가서 보관하며 필요시 다시 착용하시게 관리를 해드립니다.


Q10) 귀원에서 어르신 보청기는 어떻게 관리해주는지 궁금합니다.

 

 - 원칙적으로는 어르신 본인이 관리를 하시게 하나 도움을 요청하시거나 저희가 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착용을 도와드리고 사용 후에는 보관통에 넣어서 보관하며 배터리 교체등이 필요하면 도움을 드리고 배터리 부족시 보호자님과 소통하여 구매하여 사용하실 수 있게 관리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Q11) 귀원에서 어르신 금전 관리는 어떻게 해주는지 궁금합니다.

 

 - 원칙적으로는 어르신 본인이 관리를 하시게 하나 도움을 요청하시거나 저희의 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어르신 개인별로 보관함에 금품, 중요물품신분증 등을 사무실에서 보관, 관리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Q12) 귀원에서 어르신 욕창 관리는 어떻게 해주는지 궁금합니다.


 - 욕창 호전의 필수 요소인 고단백 위주의 적절한 영양 섭취규칙적인 체위 변경, 매일 멸균상태의 드레싱을 제공하고 상태에 따라 새살 재생 촉진 연고와 항생제 거즈 도포등 본원만의 드레싱 방법으로 조속한 완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또한 욕창 예방을 위해서 보습력이 지속되기 어려운 노인성 피부의 보습력을 높여주고 좀 더 긴 시간 유지 시켜주는 보습제를 원에서 만들어 누워 계신 시간이 많은 어르신들 등이나 엉덩이등 피부에 도포하는 방법으로 맛사지와 보습을 제공해 욕창의 예방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Q13) 귀원에서 어르신 변비 관리는 어떻게 해주는지 궁금합니다.


 - 평소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하실 수 있도록 하되 물을 드시기 싫어하는 어르신들은 전해질 음료등을 제공해 수분 섭취를 유도하고 섬유질이 많은 야채를 매 식사 때마다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또한 매일 아침 어르신들의 배변 상태를 체크해 매우 힘들게 변을 보시거나 일정 배변일이 지나도 변을 못 보시는 경우 협진 의사 처방을 받아 경구용 변비 완화제를 투약하거나 좌약을 삽입해 변비를 해소시켜드림으로 복부 불편감을 해소시켜드립니다

 

 

Q14) 귀원에서 어르신 당뇨(인슐린) 관리는 어떻게 해주는지 궁금합니다.


 - 평소 간식이나 식사 섭취의 양을 조절 해 드립니다 그리고 혈당 상태에 따라 매일, 일주일에 한번 또는 일주일에 두 번, 식전. 식후 혈당을 체크하고 3개월에 한번씩 당뇨 정밀검사(당화혈색소) 를 시행해 당뇨의 정확한 상태를 파악하고 결과에 따라 필요시 협진의 처방으로 당뇨약을 조정하는등 지속적이고 세심한 관리로 합병증 예방에 힘을 쓰고 있습니다.

인슐린 주사제를 사용하시는 어르신은 촉탁의의 관리하에 간호부에서 투약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Q15) 귀원에서 어르신 도뇨관 관리는 어떻게 해주는지 궁금합니다.


도뇨관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월 1회 가정간호사 처치로 교체해드리고 있습니다평소 소변백의 위치를 방광의 위치보다 낮게 자리할수 있도록 하고 이동시 잠금 등을 철저히 하며 소변백 옆에 소독겔과 알콜솜 등을 항시 비치해 소변을 비울 때, 비우는 직원의 손 소독과 소변 배출구 소독등 도뇨관으로 인한 2차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노력 하고있습니다.


Q16) 귀원에서 어르신 경관식(엘튜브) 관리는 어떻게 해주는지 궁금합니다.


 -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월 1회 가정간호사가 방문해 튜브 교체를 하고있습니다

 경관식 제공전 소화 상태를 확인하고, 경관 식후 튜브의 청결 상태 유지 방법등을 지켜 시행해 위장관계의 불편감 발생을 예방하고 신선하고 적절한 양의 영양섭취가 잘 이루어지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Q17) 귀원에서 어르신 구강 관리는 어떻게 해주는지 궁금합니다.


 - 매 식후

1. 스스로 수행 가능한 분 은 칫솔과 치약을 준비해 드려 양치하시도록 한 후 구강 청결 상태를 확인하고,

2. 스스로 수행이 어려운 분은 기본적으로 요양보호사가 양치케어를 제공해 드립니다.


 - 서울대 치대에서 개발한 코모랄’(구강 세정기)을 이용하여 어르신 특별 케어를 실시하고 있습니다(워터렛은 개인 구매를 하셔야 합니다).


*입소 직후 치아의 상태를 확인해 기록하고 3개월마다 치아 상태의 변화등을 확인하고 치과 진료등이 필요하다 판단 될 때는 보호자님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Q18) 귀원에서 어르신 식사 관리는 어떻게 해주는지 궁금합니다.


 - 어르신의 치아 상태, 저작상태, 연하 상태에 맞추어 일반식, 다진식, 갈은식 등으로 준비해 어르신 개별적 상태에 따른 적절한 식사 형태를 제공하여 식사의 불편함을 해결하여 균형있는 식단을 섭취하실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또한 입맛이 없으시거나 컨디션 변화로 식사를 거부하시거나 못 드시는 경우 뉴케어, 특별식등을 대체식으로 제공해드려서 영양상태가 부족하지 않도록 관리 해드리고 있습니다.

 

Q19) 귀원에서 어르신 흡연 관리는 어떻게 해주는지 궁금합니다.


금연을 원칙적으로 하나 불가피한 경우는 1일 일정량과 일정 시간을 정해 반드시 직원 동행하에 특정 공간에서 흡연하실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Q20) 귀원에서 어르신 병원외출 관리는 어떻게 해주는지 궁금합니다.


외래 진료등은 보호자분께서 동행하시는 것이 원칙이나 보호자분의 상황이 여의치 않는등의 사유에는 시설 직원이 모시고 다녀오고 있습니다.(이 경우에는 교통비등 실비 발생분은 보호자님께 익월에 청구 하고 있습니다. ) , 응급 상황시에는 시설 직원이 구급차에 동승해 어르신을 응급실로 먼저 모시고 보호자분은 응급실로 바로 오실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Q21) 귀원에서 어르신 재활 운동 관리는 어떻게 해주는지 궁금합니다.


 - 운동 재활등은 물리치료사가 어르신 상태에 맞는 운동, 재활등의 계획을 수립하여 개별로 제공해 드리고 있으며인지 프로그램등의 부분은 사회복지사가 어르신 개별의 상태와 욕구에 따라 계획을 수립하여 개별 또는 단체로 프로그램으로 실시 하며, 그 외에도 전 직원이 어르신의 일상생활 중 실내외 산책, 이야기 나누기등을 함께 제공함으로 잔존기능 유지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Q23) 귀원에서 어르신 연하장애 관리는 어떻게 해주는지 궁금합니다.


 - 일단 간호팀에서 어르신의 저작, 삼킴, 연하등의 의지와 상태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장애가 심하신 어르신은 기도가 먼저 열리지 않도록 바른 앉은자세로 식사를 하실 수 있도록 하고 삼킴이 용이한 유동식에 입안에서 목으로 넘기는 과정을 조금 더 안정적으로 유도하는 점도 증진제를 믹스해 ,소량씩 직원이 직접 수발 해드리고 - 어르신의 상지 기능등이 양호한 경우는 어르신께서 직접 드시도록 하되 직원이 옆에서 속도와 양을 조절해 드립니다.


*위와 같은 방법에도 반복적으로 사례가 걸리는등 연하장애로 인하여 질식이나 흡인으로 인한 폐렴등의 위험이 현저히 높아지면 촉탁의와 상의후에 보호자분께 비위관 삽입에 대한 의논을 드립니다.

 

Q24) 귀원에서 어르신 종교 관리는 어떻게 해주는지 궁금합니다.

 

 - 어르신의 종교에 따라 다른 어르신들에 불편을 주지 않는 범위에서는 개인적인 활동은 가능하십니다

 목사님과 신부님 스님등께서 자원봉사 활동으로 오시는 날은 어르신의 종교에 따라 해당 어르신들이 원내 일정 공간에서 함께 기도등의 종교활동을 하시는 것도 가능합니다.


Q25) 귀원에서 어르신 장루 케어가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 ,가능합니다. 다만 어르신마다 사용하시는 장루가 다르므로 사용하시는 장루는 보호자분께서 준비해 보내주실 것을 원칙으로 하나 경우에 따라서는 본원에서 구매를 대행해서 할 수도 있습니다.

 

Q26) 귀원에서 암 투병 중이신 어르신 케어가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 가능합니다다만, 통증 패치나 마약성 진통제 등은 입소 전 처방을 받아 지참하셔야 같은 내용으로 협진의의 처방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진통 주사나 영양제 주사는 가정간호사가 방문해 시행합니다 , 마약성 진통 주사는 불가능합니다.

 

Q27) 귀원에서 시각장애 어르신 케어가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 네, 가능합니다어르신의 신체상태 등에 따라 동선을 배려해서 우선적으로 침상등의 배치를 해드리며 일상생활, 프로그램등은 어르신 상태에 맞는 계획을 수립하여 제공하고 요양,간호,복지등 직원들이 정서적 안정을 도와드립니다.

 

Q28) 귀원에서 신장 투석 중이신 어르신 케어가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 원 내에서 일상적인 케어는 가능하지만 투석은 보호자분께서 병원에 모시고 다녀오셔야 합니다.

 

Q29) 귀원에서 배액 시술 어르신 케어가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 본원에서 제공할 수 있는 직접 케어는 관 삽입 부위의 11회 멸균 드레싱과 배액 양상 체크입니다교체는 정해진 기간에 병원에 보호자분이 모시고 다녀오시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 응급상황등 불가피한 경우는 본원 직원이 모시고 다녀올 수도 있습니다.

 

Q30) 귀원에서 노인인권 교육과 노인학대방지를 위해서 어떤 관리를 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 본원에서는 정부에서 실시하는 노인인권 교육, 노인학대 방지 등의 필수 교육을 대표자 포함 전 종사자가 받고 있으며 그와는 별도로 노인학대 방지 체크리스트 작성과, 매주

노인인권 교육 및 수시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가림막 사용은 물론 인권 기저귀 카트등을 사용하여 노인인권 보호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전 종사자가 노인학대 신고 의무자로서 항상 주의와 의무를 게을리하지 않게 관리, 감독하고 있습니다.

 

Q31) 귀원에서 어르신 낙상 방지는 어떻게 관리해주는지 궁금합니다.


 - 본원에서는 어르신 입소시 초기사정을 통하여 낙상의 위험 정도를 파악하고 낙상의 위험이 현저히 높은 어르신에 대해서는 종사자들에게 전체 공지하여 주의를 기울여 관찰하도록 하며어르신께는 호출벨 사용을 적극적으로 설명드려서 이동 시에는 반드시 도움을 요구하도록 요청드리고, 이동 시에는 워커등의 보조기구 사용을 유도하여드리며

낙상방지 알림이등의 낙상 방지 장치와 cctv등을 활용하여 낙상 예방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Q32) 외출, 외박 어떻게 관리하나요?


 - 외출, 외박은 코로나-19와 같이 중앙의 통제를 받는 상황이 아니면 언제든지 자유롭게 하실 수 있습니다

 외출, 외박 신청은(병원 외출, 외박 포함) 사전에 예약을 주시면 어르신 컨디션에 따라 상담을 드릴 것이며 이후에는 보호자님의 판단에 따라 실시하시면 됩니다.

 

  

Q33) 혹시라도 제가 위에 질문드린 내용에 귀원에 결례가 되지 않을까 걱정을 하면서 질문을 작성했습니다만, 나이 들면 어린 아이처럼 된다고 하지 않나요? 보호자 입장에서 어머니를 마치 영유아를 어린이집에 보내는 심정에서 궁금한 점을 질문 드린 것이며, 또한 처음에 알아야 할것은 알고 입소하여야 혹시라도 나중에 불만이 발생할 여지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러한 취지에서 드리는 질문이오니 다른 오해가 없으셨으면 합니다. 감사하겠습니다!

 

- 네 보호자님들의 이런 우려와 관심 충분히 이해합니다질문 주신 부분들의 내용이 보호자님과 본원의 신뢰 관계를 위해서는 당연히 교감 되어야 하는 부분들입니다

 물론 상담시에도 말씀드렸지만 급여제공계획이나 어떤 큰 틀을 벗어나지 않는 범위에서는 어르신들의 욕구를 우선적으로 반영하려 합니다

 질문 주신 내용들이 형제, 아들, , 며느리손자등의 보호자 위치, 입장에서는 당연히 우려되시는 부분이고 저희 원에서도 당연히 챙겨야 할 부분들입니다

 이런 부분들의 우려를 알기에 작은 부분들까지 소통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나 현재의 건강보험공단의 수가체계나 인력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런 애로를 널리 이해해주시고 주신 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무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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